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염에 좋은 과일

by 깜짝선물 2021. 7. 5.
반응형

식습관은 위 건강의 관건입니다. 장기간 좋지 않은 식습관은 만성 위염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은 발병률이 매우 높은 위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은 가스가 차고 더부룩하고, 불규칙적인 복통, 신물이 나며, 구역질이 나고 구토를 하는 것입니다. 위염은 사람들의 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다면 만성 위염에는 어떤 식이요법이 있을까요? 위염에 좋은 과일,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위염이 있을 때는  사과, 오렌지, 복숭아, 포도, 체리, 매실 등을 먹을수있지만 공복에 먹으면 안 되고 한 번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하며 차가운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비타민C 과일: 대추, 키위, 감귤 등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상적인 영양기능, 패혈증 방지, 천연 항산화제입니다.

 

말린 과일: 말린 과일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에 꼭 필요한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는 항산화제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노란색 과일: 노란색 과일에는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고 항산화 생리활성이 있으며 감귤, 망고, 감,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파파야, 수박, 자몽에는 라이코펜이 들어있습니다.


위염 환자는 맵거나 너무 시고 너무 달고 짠 음식을 피해야 하며,  감자, 토란, 고구마, 창자, 밤 등 전분 함량이 풍부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담배를 끊고 술을 끊고 진한 커피나 차를 마시지 않으며, 음식을 다양화하고 상한 음식을 먹지 않으며, 신선한 음식을 많이 먹도록 노력해야 하며, 훈제, 절임, 질산염과 아질산염이 풍부한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세 끼는 정시에 먹어야 하고  야식을 먹지 말고, 오후 9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생활리듬을 유지하고, 밤을 새우지 말고, 밤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든다. 적당한 운동으로 체질을 향상하고  평온한 마음가짐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2) 알류: 알류의 유익한 작용을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지만 매일 많이 먹어서는 안 되며, 1~2개가 적당하다. 위병 환자는 반드시 소화흡수가 가장 잘 되는 계란찜의 형태를 선택하여 조리하여 먹어야 합니다.

 

3) 육류: 신선하고 부드러운 돼지고기, 닭가슴살, 오리고기, 생선회 등을 선택하여 될수록이면 얇게 썰어서 조리하고 기름지고 오래된 고기는 금물입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소와 양고기, 개고기를  보양식으로 생각하고 이런  음식을 많이 먹으면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소고기 근섬유가 비교적 굵은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며, 양고기 개고기는 양기를 보양하는 식품이라고 여기지만, 위염 환자는 대부분 열이 몸에 쌓인 경우여서, 양고기 개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우유류:우유를 즐겨 마시며 배가 더부룩하거나 복통이나 설사 등 유당불내증이 발생하지 않는 위 질환자는  하루 250g 정도는 마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위산이 낮은 위축성 위염은 우유를 마시지 않거나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위안타는법  (0) 2021.07.16

댓글